위장 안 좋을 때?? = 양배추! (공식처럼 되어 있음) 물론 양배추 위장에 굉장히 보약입니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좋은 건 아닙니다. 체질에 따라서는 양배추가 '약 혹은 독'으로 변합니다. 그래서 양배추 먹으면 안 되는 유형 → 4가지!! 1. 과민성 대장 증상 (있으신 분) 양배추 먹으면 가스 차고 복통·설사 하는 이유? 양배추에 함유된 특정 당분이 가스를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가스를 유발하는 식품을 포드맵 식품이라고 합니다. 이 식품들을 과하게 섭취하면 가스 생성, 장을 팽창시켜서 복통, 복부팽만, 방귀, 설사 유발하는 거를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체질적인 문제도 있습니다. 양배추는 음보다 양에 더 좋습니다. (체질적으로) 몸은 따듯한데 위염이 있고 소화가 안 되는 양 체질의 분들은 양배추가 잘 맞..
양배추 하면? 위 건강에 좋다는 비타민 U하고 떠올리실 겁니다. 비타민 U는 궤양에 효과 있는 것으로 밝혀졌고 , '궤양'의 Ulcer에서 U를 따서 만든 이름입니다. (원래 이름: 메틸 메타오닌 술포늄 클로라이드) 그리고 설포라판은 만성위염의 원인인 헬리코박터파일로리 균의 활성을 억제, 위암 발병을 막아주는 효과있는 강력한 항암 성분입니다. 근데 이 두 가지(비타민 U, 설포라판) 성분은 열에 약해서 익혀버리면 분해돼 효능이 떨어진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과연 익히면 양배추를 먹는 목적인 비타민 U, 설포라판이 분해가 되는지! 일정 온도 이하 가열은 괜찮은지! 등등 이런 것들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려드리고 가장 효율적으로 맛있게 먹는 법에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효율적으로 맛있게 먹는 법 1..
1편에서는 양배추 고르는 법, 손질&보관법, 맛있게 찌는 법(소스까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 고르는 법 #1 모양이 동글동글하고 겉잎이 연한 녹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2 묵직하고 양손으로 눌렀을 때 쉽게 들어가는 느낌 없이 단단한 것을 고릅니다. (주의) 잎이 시들거나 상처가 있고 벌레가 먹은 것은 피해야 합니다. 양배추를 쪼갰을 때 추대(꽃대가 올라와 꽃이 피는 현상)가 올라오거나 노란색으로 변한 부위가 많은 것은 좋지 않습니다. 양배추 손질&보관법 양배추는 병충해에 약한 채소로 재배할 때 농약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세척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먼저 겉잎을 제거한 후(1~2장)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1차로 세척하고, 식초를 탄 물에 1~2분 정도 담근 다음 흐르는 물에 2차 세척하면..
지금까지 한 달걀(계란) 1편에서는 신선한 계란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2023.02.07 - [음식] - 달걀(계란)에 대해서 알아보면 좋을 꿀팁 (1)- 신선한 달걀 고르는 법 (인증 마크, 산란 일자) 달걀(계란) 2편에서는 보관법과 건강하게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23.02.10 - [음식] - 달걀(계란)에 대해서 알아보면 좋을 꿀팁 (2) - 보관법, 건강하게 먹는 방법(콜레스테롤 덩어리?) 달걀(계란)에서는 비타민 A·B·D·E·K 등 수용성, 지용성 비타민과 칼슘, 철분, 셀리늄 등 몸에 필수적인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하지만 비타민 C와 식이섬유가 부족합니다. 그래서 마지막 3편에서는 이(계란)를 보충하는 음식이나 흡수율을 높이는 음식을 알려드릴 테니 같이 먹는 것을..